칼럼
인사이트 칼럼
게더타운부터 ZEP까지 메타버스 행사 진행 꿀팁 총정리
2022.05.19 5,280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게더타운과 ZEP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
- 메타버스 행사를 준비하기까지 시간이 빠듯한 분
- 메타버스 공간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셨던 분



안녕하세요. Z세대 온라인 커뮤니티 ‘제트워크’의 운영자 ‘방장젤리’입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운영하는 제트워크는 트렌디한 Z세대가 모인 온라인 대외활동이에요.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수료식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해요. 지난 해 캐릿에서 ‘게더타운 행사 후기’를 생생히 전달해 드리기도 했어요. (관련 콘텐츠 : 온라인 수료식 진행하세요? 게더타운으로 힙해지세요)




ZEP에서 구현한 제트워크 시즌 5 수료식 시상대 모습



이번 행사는 특별히 게더타운이 아닌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활용하여 진행됐습니다. ZEP은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와 ‘바람의나라: 연’을 개발한 ‘슈퍼캣’이 협업해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이에요. 아마 제페토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ZEP은 입체적인 3차원 제페토보단 2차원의 단순한 디자인을 가진 게더타운과 더 비슷해서 ‘한국판 게더타운’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작년 11월 베타버전이 배포되었고, 지난 3월 정식 오픈해 게더타운보다는 인지도가 낮지만 직접 행사를 진행해보니 유용한 점이 많더라고요.


게더타운과 ZEP, 두 플랫폼의 유경험자로서 온라인 행사를 기획할 때 어떤 플랫폼이 더 유용한지, 서로 어떤 점이 비슷하고 다른지 알려드릴게요!




1. ZEP 사용 후기 “이런 점이 편했어요”


한국어 가이드 제공
미국에서 개발된 게더타운은 영어로 되어 있어 가이드를 봐도 직관적인 이해가 어려운데요. ZEP은 한국어판 가이드북 홈페이지노션 정리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어서 제작 관련 정보를 찾기 쉬웠어요. 특히 가이드북 홈페이지 내 ‘초심자 가이드’에는 튜토리얼, 공간 이동, 소통하는 법, 아바타 꾸미기 등 궁금한 기능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유용해요. 궁금증이 생기면 실시간으로 문의할 수 있는 커뮤니티도 마련되어 있어 초보자들이 입문하기 좋은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공간(맵) 커스터마이징이 쉬움
ZEP을 적극 추천하는 이유! 바로 ZEP에는 게더타운에 없는 ‘에셋스토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에셋스토어는 메타버스 맵을 제작할 때 필요한 오브젝트와 배경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공간이에요. 에셋스토어는 오브젝트와 맵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만약 랜선 사무실 공간을 꾸미고 싶다면 맵에서 원하는 사무실 인테리어 맵을 선택하고, 오브젝트 탭에서 책상이나 의자 등 집기를 다운 받아 설치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ZEP 에셋스토어 페이지



에셋스토어는 게더타운에서 제공하는 템플릿과 유사한 기능이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있어요. 게더 운영진이 제공하는 게더타운 템플릿은 업데이트도 적고, 종류도 한정적이지만 ZEP의 에셋스토어는 ZEP 운영진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직접 만든 맵을 업로드할 수 있어서 비교적 종류가 많은 편이거든요. 다운받은 맵도 내 입맛에 맞춰 마음껏 수정할 수 있고요. 현재는 아직 맵 종류가 많지 않지만 사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앞으로 더 기발하고 유용한 맵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4월에 진행된 제트워크 시즌5 온라인 수료식은 봄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에셋스토어에서 벚나무, 푸른 잔디 바닥 등 원하는 콘셉트의 에셋을 골라서 넣었어요. 온라인 수료식에서는 제트워크 빵집, 카페, 미술관, OX 퀴즈 장소, 시상식 무대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했는데요. 일일이 벽과 바닥에 타일 깔고, 오브젝트를 배치하는 수고도 필요하지 않고, 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완성도 높은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 수 있어서 만족도가 높았어요.




에셋스토어를 활용해 완성한 제트워크 빵집과 카페 모습

 


이 모든 기능이 (아직) 무료!

ZEP은 행사 규모, 인원수에 상관없이 무료라 따로 결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게더타운의 경우, 비대면 행사 특성상 참여 인원 변동폭이 커서 항상 예상 참여 인원수보다 넉넉한 규모로 결제해야했는데요. ZEP은 그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서 좋더라고요. 이렇게 좋은 기능이 많은데 왜 무료일까? 궁금해서 FAQ 유료화 정책 관련 안내를 확인해 보았어요. 현재는 유료화 일정이 정해지지 않아 사전 안내가 어렵고, 추후에 유료화하게 된다면 사전 안내를 해준다고 해요. 



2. ZEP 온라인 행사 진행 꿀팁


랜드마크 이미지 삽입하기
비대면 행사이기 때문에 참여자의 호응을 유도할 거리를 행사장 곳곳에 만들어두는 게 중요했어요. 제트워크의 경우, 참여자들이 모여서 대외활동 인증샷을 찍을 수 있도록 제트워크의 마스코트인 젤리 이미지를 삽입하여 포토존을 구성했습니다. 다만 여기서 ⚠️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게더타운은 포토존에 넣고 싶은 구성 요소를 원하는 자리에 넣을 수 있었는데요. ZEP은 오브젝트 간 간격 설정에 제한이 있어 조화롭게 배치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 다시 설정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어요. 또, ZEP은 게더타운처럼 실시간 수정이 되지 않아서 맵으로 돌아와 수정사항이 반영되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제트워크 시즌 5 단체 사진



지금 로그인하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