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주제
발행연도
~
자료유형
칼럼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저장해두세요.

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은?

2023.05.22 1,631



팝스, 플레이스아카이브, 헤이팝. 이들은 모두 팝업스토어 소식을 공유하는 아카이브 플랫폼인데요. 여러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계정마다 하루에도 몇 개씩 몰아 업로드되고, 지난해 ‘더현대서울’에서만 250여 개의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하니 확실히 팝업스토어의 인기는 여전히 대단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 데이터 결과, 2022년 국내 ‘팝업스토어’ 검색량전년 대비 3.8배 증가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서울 주요 가두 상권의 유동 인구는 2019년 대비 2022년 약 26%나 감소했지만, 팝업스토어의 성지라 불리는 성수는 오히려 14%나 증가했다는 발표도 있었고요. (출처: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 2022년 4분기 리테일시장 보고서)





앞으로도 인기가 계속될 것 같은 팝업스토어. 오늘은 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팝업스토어 기획자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셀프 브랜딩에 적극적인 Z세대는 자신이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공간을 꾸준히 찾는데요그들은 트렌디한 공간자신의 취향이 담긴 공간을 적극적으로 찾아가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그 공간에서 얻은 영감을 스토리텔링하며 자신을 표현하고자 합니다설령 그 공간을 홍보 목적으로 브랜드에서 만들었다 해도 말이죠





이에 따라 최근 브랜드 팝업스토어에선 방문객의 취향을 묻고 브랜드와 연결하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러쉬 20주년 기념 쇼케이스>에서는 방문객의 과일, 향 취향에 따라 서로 다른 배쓰밤을 제공했어요. 내 취향과 연결된다는 신뢰가 드는 이런 순간 Z세대는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아닌 게시글로 브랜드를 노출해 주죠.


사실 Z세대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Z세대가 반응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과, 팝업스토어 기획자의 이야기는 뉴스레터 전문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상단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하단의 관련 콘텐츠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ents No SC2023-17호
Summary 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스토어의 특징과
팝업스토어 기획자들의 이야기를 전달해 드립니다.
Project Manager 김혜리 수석매니저
김다희 책임디자이너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