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글로벌 수면 시장 규모 40조 원! 잠까지 관리하는 Z세대 데이터 모음
2026.01.28
217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수면’과 ‘경제학’을 더한 말인데요. 한국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1년 4800억 원대였던 국내 슬리포노믹스 시장은 2021년 3조 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수면 시장은 올해 40조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측되고요. (※ 참고 : 2024년 기준 국내 웹툰 시장 규모가 2조 원대로 추산됩니다.)
그렇다면 트렌드를 이끄는 Z세대도 수면에 관심을 보일까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데이터] 수면 인식 및 행태 기획조사 2025를 통해 Z세대의 수면 생활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트렌드를 이끄는 Z세대도 수면에 관심을 보일까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데이터] 수면 인식 및 행태 기획조사 2025를 통해 Z세대의 수면 생활을 알아봤습니다.
✅ 잠깐! Z세대 사이에서 수면이 화두라고?
· 수면에 대한 Z세대의 관심은 그간 여러 차례 관측됨. · 코로나19 이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콕’, ‘방콕’ 트렌드와 함께 수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종일 침대에서 쉬는 ‘베드 로팅(Bed Rotting)’도 유행함. ·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Z세대 트렌드 2026》에서 식생활과 운동, 정신 건강에 이어 감정까지 관리해 나가는 Z세대의 특징을 조명함. 자기 관리와 멘탈 케어의 측면에서 ‘수면’이라는 주제가 지속적으로 화두가 됨. · 지난 몇 년간 틱톡에서 유행한 영미권 Z세대의 ‘슬립맥싱(#sleepmaxxing)’ 트렌드가 대표적. ‘더 빨리, 더 오래, 더 깊이’ 잘 수 있는 방법을 SNS에 공유하는 트렌드임. · 해외 Z세대 사이에서는 잠들기 전 숙면을 위해 암흑에 가까운 밝기에서 샤워를 하는 ‘다크샤워’가 유행하기도 함. |
1. 가족·친구·연인보다 잠이 더 중요하다고?

데이터에서도 수면에 대한 관심을 살펴볼 수 있어요. 전국 15~55세 1,200명을 대상으로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물어본 결과, Z세대의 응답에 독특한 특징이 있었습니다. 먼저 1위는 돈(37.4%)으로 다른 수치들을 압도했고, 전체(30.4%)에 비해 높았어요. 2위는 잠·수면(18.7%)으로, 모든 세대 중 유일하게 가족·친구·연인과의 관계보다 수면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세대로 나타났습니다.
지금 로그인하면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