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MZ세대 관련 뉴스 기사(주 1회) 와 인사이트를 담은 뉴스레터(월 2회), 비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기획 보도 등을 한 곳에 모았습니다

581개의 아카이브가 있습니다.
뉴스레터
5,371
2021.07.30
Z세대가 즐겨보는 ‘가짜 먹방’
믿기지 않는 특이 먹방이 인기다

Z세대가 즐겨보는 ‘가짜 먹방’
음식 먹는 장면을 보여주는 먹방, 이제는 좀 식상한 콘텐츠가 아닐까 생각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사실, 먹방의 인기는 여전합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Z세대가 많이 보는 1인 크리에이터 영상 콘텐츠 주제로 '먹방'이 자주 보는 영상 43.9%를 차지하기도 했죠.

그런데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 최근엔 '가짜 먹방'까지 인기인데요. 가짜 먹방이란, 예컨대 진짜 사람도, 진짜 음식도 없는 ‘애니메이션 먹방’ 같은 것들입니다. "먹방은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거 아냐? 가짜 먹방을 왜 봐?" 이런 궁금증이 생길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인기 가짜 먹방과 인기 이유!


😮 계향쓰 GH’S, 게임 캐릭터 먹방
애니 먹방 유튜브 채널 <계향쓰 GH’S>의 구독자는 140만여 명에 달합니다. <계향쓰 GH’S>의 특징은 캐릭터입니다. 2차 창작이 가능한 게임 캐릭터를 먹방 콘텐츠로 활용하죠. 게임 ‘어몽어스’와 ‘프라이데이 나이트 펌킨’ 캐릭터를 비롯해 자체 제작 캐릭터인 ‘계향쓰’가 출연하는 먹방을 선보입니다. 특히 편의점 먹방은 조회 수 1,500만 회를 넘겼습니다. 대부분 영상 길이는 1~3분 남짓으로, 짧은 영상에 익숙한 Z세대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 W Motion신기한 클레이 먹방
여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먹방도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W Motion>은 접어먹는 김밥이나 로제떡볶이처럼, SNS에서 화제가 된 음식의 조리 과정과 먹방을 클레이로 정교하게 담아냅니다. 특히 지난 1월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와 콜라보해, 이 채널의 캐릭터인 ‘초록이’가 직접 써브웨이 샌드위치를 만들기도 했죠. 클레이로 구현한 음식 재료의 디테일함이 매력을 더합니다.

😮 푸니태양계 행성 먹방
현실에선 구현하기 불가능한 먹방도 애니메이션에선 가능하죠! 유튜브 채널 <푸니>는 특이한 먹방들을 따뜻한 그림체로 표현합니다. 특히 우주 쟁반에 담긴 행성을 한입씩 베어먹는 태양계 먹방이 유명한데요. 지구를 베어먹을 땐 바삭바삭한 소리가, 토성에서 떼어낸 고리에선 아삭아삭한 소리가 영상에 깔립니다. 이 밖에도 게임 ‘쿠키런 킹덤’의 쿠키 먹방, 찜질방 세트 먹방 등으로 Z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 진영예술가아기 슬라임의 먹방
먹방도 가상 캐릭터가 대세일까요? 유튜브 채널 <진영예술가>는 뭐든 기분 좋게 잘 먹는 캐릭터 ‘슬라임 핑뀨’를 탄생시켰습니다. 이 아기 슬라임 캐릭터는 생글생글 웃는 귀여운 얼굴로 어떤 음식이든 맛있게 한입에 넣는데요. 육포, 치킨, 디저트 등 다양한 음식 먹방을 선보입니다. ‘슬라임과 함께하는 편의점 먹방 스톱모션’ 영상은 조회 수 2,170만 회에 달할 정도로 인기입니다.


Z세대가 애니 캐릭터와 겸상하는 이유 
1.‘먹뱉’이 없어요 
한때 먹방 유튜버들의 ‘먹뱉(음식을 먹고 몰래 뱉음)’ 논란이 불거진 적이 있었는데요. 애니 먹방에선 음식의 종류와 메뉴에 제약이 없습니다. 먹방하며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보지 않아도 되죠. 음식과 일회용 그릇을 낭비하는 일이 없어서 친환경적이기도 하고요. 

 2.숏폼에 적합해요 
애니 먹방은 영상 길이가 1~3분 이내로 짧아요. 실제 먹방은 한 상 가득 음식을 채워놓고 1시간 가까이 진행되는데요. 애니 먹방 속의 캐릭터는 빠르고 시원하게 음식을 먹어 치우거든요. 숏폼 콘텐츠에 익숙한 Z세대가 즐길 수 있는 짧은 길이로 구성돼 있어요.

3.재밌고 신기해요! 
현실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음식 먹방이 가능해요. 먹방 주제를 자유롭게 상상하는 것이 가능해지죠. 햄버거나 짜장면처럼 익숙한 음식은 물론이고, 주사기나 행성까지 실제론 먹을 수 없는 것들 것 맛을 상상해보는 재미가 있어요. 귀여운 캐릭터가 음식을 맛있게 삼키는 쾌감을 주고요.


예전엔 배가 터질 정도로 음식을 쌓아놓고 먹던 먹방이 인기였죠. 하지만 이제 Z세대는 ‘리얼함’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음식을 과소비하며 힘겹게 먹는 모습을 불편해하죠. Z세대는 지금 빠르고, 재밌고, 귀엽고, 심지어 친환경적인 애니 먹방을 즐기고 있습니다. F&B 브랜드 담당자라면, 가짜 먹방 크리에터들과 콜라보 콘텐츠를 만들어봐도 재밌지 않을까요? 신선한 충격을 줄 수도 있을 테니까요.  대학내일 뉴스레터는 또다른 트렌드를 가지고 8월 13일 찾아오겠습니다. 😁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레터
4,929
2021.07.16
Z세대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트위치 활용법 4
누가 '트위치' 보냐고? Z세대는 다 본다!

Z세대 브랜드 담당자가 알아야 할
트위치 매력 포인트 4
"트위치? 게임 라이브 방송하는 곳 아닌가? 우리 브랜드는 게임 아니니까 상관없지."라고 생각했다면 잠깐 멈춰 주세요! 트위치는 게임 스트리밍으로 시작했지만 음악, 먹방, 수다 등 다양하게 장르 확장 중인 플랫폼입니다. 10대는 물론,20대 초반 Z세대 사이에서도 인스타그램만큼 자주 사용(E11)한다고요. 생각보다 많이 써서 충격이라면 오늘 레터를 읽어보시죠. 💌

👉 안정적인 실시간 방송 환경
혹시 라방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요즘 Z세대트위치를 통해 라이브 영상을 많이 본다고 합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2021 MZ세대 온라인 영상 시청 트렌드>에 따르면 10대 후반 Z세대는 라이브 영상을 볼 때 유튜브 다음으로 트위치 이용 경험률이 높대요. 20대 초반에서의 경험률도 인스타그램과 함께 공동 2위를 차지했죠.

Z세대가 트위치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다른 플랫폼보다 안정적인 실시간 방송 환경 때문입니다. 방송 시청 인원이 무제한이고, 실시간 채팅도 최적화되어 있어 타 플랫폼에 비해 오류가 적대요. 게임 스트리밍으로 시작했지만 최근에는 음악, 먹방, 수다 등 다양한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Z세대를 타깃으로 라이브 영상을 기획한다면 고려해 볼 만한 채널이죠?


👉 찐 팬들만 모이는 분위기
트위치는 실시간 방송 위주의 플랫폼이지만, 스트리머(트위치에서 방송하는 크리에이터)가 진행한 라이브에 모든 구독자들이 참여하기는 어렵죠. 그래서 진행한 방송의 풀 영상과 하이라이트 부분만 짧게 편집한 클립 영상을 함께 올립니다. 편집 영상은 대부분 유튜브에도 동시에 올라오는데요. 유튜브에서 클립을 보다 관심이 생겨 트위치로 넘어가 찐 팬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요. 

이렇게 충성도 높은 팬들이 모여 있다면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할 때 참여율이나 전환율이 높아 마케팅 효율이 좋겠죠. 게다가 실시간 스트리밍 위주의 채널이기 때문에, 광고의 경우에도 대부분 생방송으로 진행하는데요. 본방 사수하는 팬이 많아 즉각적으로 효과를 보기도 좋고, 이를 편집해 2차로 유튜브에도 올리기 때문추가 노출도 가능합니다.

👉 쌍방향 소통과 활발한 후원
Z세대는 자신의 최애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엽니다.특히 트위치는 후원이 활발한 채널인데요. 텍스트뿐만 아니라 영상, 음성 후원도 가능합니다. 후원 금액과 함께 본인이 원하는 음성과 영상을 보낼 수 있는 건데요. 이런 기능을 활용해 스트리머와 친구처럼 소통도 하고, 시청자와 함께 콘텐츠를 만들기도 한대요. 이처럼 쌍방향 소통이 잘 된다는 점은 트위치의 큰 매력이죠. 

이외에도 채널을 유료로 구독하는 정기구독 기능이 있습니다. 유료 구독자만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어 한층 특별한 기분을 느낄 수 있대요. 트위치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 채널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 이 포인트를 모아보상도 받을 수 있어요. 채팅 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효과부터 스트리머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답니다.



👉 최신 밈 확인 가능
요즘 유행하는 밈이 궁금할 때, 어디서 찾아보시나요? 의외로 밈의 시작이 트위치인 경우가 습니다. 이제는 대다수가 알고 있는 레게노부터 알잘딱깔센, ㅋㅋ루삥뽕 등 트위치 밖에서도 사용되는 유행어들이 많은데요. 실제 스트리머가 사용해서 유명해진 경우도 있지만 시청자들의 후원이나, 채팅창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가 밈이 되기도 한답니다. 

최근에는 우리는 이걸 ~라고 부르기로 했어요가 밈처럼 쓰이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이미 존재하는 단어나 물건을 굳이 다르게 부를 때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원래 뜻과 상관없이 글 제목에 자주 쓰더라고요. 스트리머 선바에게 한 시청자가 스틱에 꽂힌 얼음을 삼다수 바라고 부르자, "우리는 이것을 얼음이라고 부르기로 약속했어요"라고 말한 데서 기인했다고 합니다.



트위치가 Z세대들이 사용하는 새로운 플랫폼인 건 알겠는데, 어떻게 활용할지 모르겠다고요? 게임 산업에서는 스트리머를 통해 신작 게임을 공개하거나, 인기 스트리머를 모아 대회를 여는 등 이미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됐습니다. 버버리에서는 트위치를 통해 패션쇼를 개최하기도 했죠. 또, 유명 음악 스트리머 주다사의 플레이리스트가 2차 콘텐츠로 재생산되거나 해당 음악이 멜론 차트에 올라오기도 한대요. 

지금까지 트위치를 게임 방송 보는 곳으로만 알고 계셨다면, 오늘부터는 관심을 갖고 모니터링 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


트렌드, 검색하지 말고 이제 캐릿🥕하세요!
캐릿 멤버십 서비스 시작
“요즘 젊은 친구들은 이런 걸 좋아하는구나. 그런데… 대체 이걸 왜 좋아하는 거지?” 궁금하지만 마땅히 물어볼 데가 없던 요즘 트렌드를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는 ‘트렌드 당일 배송 미디어’ 캐릿이 7월 1일부터 멤버십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Z세대가 광고 보는 법? 10대 폰에만 있는 앱? 1020 세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캐릿에서 찾아보세요. 캐릿의 찐친이 되시면 아래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 최신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담은 캐릿의 모든 콘텐츠 열람 가능
🍳 뜻이 궁금했던 유행어/신조어를 정리해 놓은 ‘MZ 용어 사전’ 열람 가능
🍳 일잘러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캐릿픽 오늘의 뉴스’ 열람 가능
🍳 월 5회 콘텐츠 무료 공유 가능, 공유받은 친구는 로그인 없이 열람 가능
🍳 연말마다 스페셜 트렌드 리포트 제공 등 

오픈 기념 이벤트로, 7월 중 12개월 멤버십을 선택해주신 독자들에게 평생 반값 구독을 보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월 4,450원에 캐릿의 모든 콘텐츠와 서비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트렌드 찾는 시간은 줄이고 정퇴길만 걷게 되실 거예요.🥕 캐릿의 찐친이 되려면 [여기]로!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레터
6,712
2021.06.25
세상에나 이런 일이! Z세대 충격 트렌드 3
꿈에도 상상 못 했을 충격 트렌드

세상에 이런 일이
Z세대 충격 트렌드 3
이 레터를 읽는 당신이 30세 이하라면 조용히 메일을 닫아주세요. 1020에겐 너무나도 당연한, 하지만 3040에겐 깜짝 놀랄 Z세대들의 요즘 트렌드 갑니다.


😮 충격 1. 부지런한 사람이 멋있어요! 꺄아~
갓생이란 말을 아시나요? 갓(신, GOD) + 생(삶, 生) 을 합친 조어인데요. Z세대가 너무 좋다고 할 때 붙이는 '갓'을 활용해, '대단히 좋은 인생'을 뜻합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갓생이 로또를 맞거나 화려한 삶이 아닌 부지런한(성실한) 삶을 뜻한다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수업 열심히 듣고, 자투리 시간에 영단어 외우고. Z세대는 갓생(부지런한 삶)을 멋있다고 여기며 따라 하고 싶어합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멋있으며, 성실한 삶에 로망을 갖는 셈인데요. 

성실한 하루 일상을 담은 유튜브 갓생 영상(링크)에는 "어떻게 이렇게 아침 일찍 일어나세요. 멋있어요!" "버스에서도 틈틈이 공부하는 게 매력적이에요."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입니다. "그런데 우리 애는 왜 게으르지?" 반문한다면, 이상과 현실은 차이가 날 수도... 잘 모르겠습니다.


😮 충격 2. 메로나 떡을 아시나요? 
메로나 떡은 말 그대로 메로나로 만든 떡입니다. 비주얼은 유튜브 검색(링크)해보시고요. 준비물은 메로나 4~5개와 찹쌀가루, 설탕입니다.

1) 메로나 3~4개를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녹인 후
2) 녹은 메로나를 컵에 붓고, 찹쌀가루와 설탕을 넣고 휘휘 섞어줍니다. 
3) 다 섞은 메로나 범벅이 든 컵에 랩을 씌우고 구멍을 송송 뚫은 후 
4) 전자레인지에 2분 돌리고, 꺼내서 휘휘 저은 후 또 2분 돌리기 
5) 꺼낸 떡을 잘게 나눠, 남은 메로나를 앙꼬처럼 넣어주면 완성 

맛은? 그냥 메로나 맛이라고 하네요. 애초에 메로나를 먹으면 안 되나 싶지만, 요즘 SNS를 중심으로 뜨는 '인싸 음식'들은 만드는 과정에서의 재미가 포인트입니다. 식사를 놀이처럼이죠. Z세대들은 삼시 세끼를 본격적으로 챙기는 것이 아닌, 간단하게 + 재밌게 먹는 쪽을 좋아한다는군요. 

😮 충격 3. 집단 사기극에 즐겁게 동참해
매드몬스터란 그룹은, 제이호와 탄 두 아티스트로 이뤄진 아이돌 그룹입니다. 데뷔 이후 3연속 전 세계 전 플랫폼 디지털 싱글 매진을 기록했고요. 매드몬스터의 목소리에 반한 팝스타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저스틴 비버가 피처링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죠. 이렇게 유명한 아이돌을 모르시는 분이 있다면 당신은! 정상입니다. 몽땅 거짓말이니까요. 

뮤직비디오(링크)만 봐도 어딘가 이상합니다. 얼굴이 보정 수준을 넘어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왜곡되어 있거든요. 사실 존재하지 않은 아이돌인 매드몬스터는 개그맨 곽범, 이창호 두 명이 만든 '가상 부캐'입니다. 유재석과 유야호 같은 관계죠. 부캐야 요즘 흔하고 이게 신기하다는 게 아니라, 모든 네티즌들이 일치단결하여 이들의 가짜 세계관을 진짜처럼 이야기하는 게 기이합니다.

주먹다짐으로 까지 이어진 멤버간 불화 사건, 얼굴 보정 논란(당연히 보정인데...), 음악성 논란 등 온갖 가짜 소식을 물고 뜯고 맛보며 퍼뜨립니다. 심지어 팬들끼리 서로 (가짜로)다투기도 해요. 처음 검색한 사람들은 대체 뭐가 뭔지 헷갈릴 정도. 이러는 이유는 Z세대의 컨셉친 성향 때문입니다. 취향에 맞는 세계관 속에서 친구들과 노는 것인데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만든 카드뉴스(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소개한 소식 중 알고 계시던 소식은 얼마나 있으신가요? 이미 다 알고 있었다고요? 충격적이지 않다고요? 그렇다면 당신은 20대이거나 혹은 대학내일 뉴스레터의 애독자일 수도 있겠습니다.
모든 트렌드를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나만 모르면 억울하죠. 가끔씩 이렇게 머리 식힐 재밌는 트렌드도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애타는 사장님😩 불타는 마케팅팀😈
원스토어 맵케팅 1팀

대놓고 홍보하려니 아무도 안 볼 것 같고, 은근슬쩍 알리자니 아무도 몰라볼 것 같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분들 대다수의 고민이죠. 이 고민에 대한 솔루션으로 최근 가상 부캐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연기자는 진짜이지만, 그 배역은 가짜죠. 가상과 현실을 섞어 천연덕스럽게 제품 혹은 브랜드를 홍보하는 일이 많습니다. 최근 뜨는 대표 사례로 국산 앱마켓 원스토어의 유튜브 채널 맵케팅 1팀(링크)을 가져왔습니다.

‘맵케팅 1팀’은 원스토어가 만든 가상의 마케팅팀입니다. 서현철 팀장(배우), 김민수 대리(피식대학 개그맨), 허영지 사원(카라) 등이 원스토어의 마케팅팀 직원이 되어 회사를 알리기 위해 고군분투한다는 설정인데요. 예전 무한상사처럼 출연진들이 예능을 통해 재밌게 사업을 홍보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대학내일은 맵케팅 1팀 세계관 기획부터, 촬영, 채널 운영까지 모두를 원스토어와 함께 하고 있답니다. 브랜드를 자연스럽게(뻔뻔하게) 홍보하고픈 분들은 이곳 원스토어 맵케팅 사이트(링크)에서 조직도부터 자세히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레터
4,548
2021.06.11
배송 vs 할인, Z세대는 무엇을 더 좋아할까?
한눈에 보는 Z세대 소비 트렌드

배송 VS 할인,
Z세대는 무엇을 더 좋아할까?

오늘 시키면 바로 받을 수 있는 A, 일주일 걸리는 대신 10% 할인 중인 B. 같은 상품이라면 둘 중 어디에서 사고 싶나요? 망설임 없이 하나를 골랐다면 이번에는 질문을 바꿔 볼게요. 둘 중 Z세대는 뭐를 더 좋아할까요? 오늘 뉴스레터를 3분만 훑어봐도 정답을 알 수 있습니다.


👉 할인보다 배송+가성비
Z세대는 참지 않습니다. 긴 글을 보면 3줄 요약본을 찾고, 빠른 속도로 핵심만 짚은 숏폼 콘텐츠를 좋아하죠. 그러니 이 친구들에게 느린 배송은 고통이고, 시간 낭비입니다. 이런 특성이 반영된 걸까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올해 4월 진행한 조사 결과, Z세대는 종합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 빠르고 정확한 배송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해요.

반면 밀레니얼 세대(만 26~40세)할인에 더 반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밀레니얼은 Z세대보다 소비하는 것도 많고 평균 지출 금액도 더 높거든요. 그러다 보니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같은 혜택에 눈에 들어오는 거죠. 같은 10% 할인이라도 총액에 따라 할인 금액이 다르잖아요. 

여기서 잠깐! Z세대가 가격을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게 아닙니다. 처음부터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는 거죠. 아직 지갑 사정이 넉넉하지 않으니까요.

👉 빠르고 정확한 배송에 진심
혹시 쇼핑할 때 매일 사는 곳에서만 구매하나요? 그렇다면 밀레니얼 세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종합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의 선호 이유에 대해서도 조사했는데요. Z세대는 배송이 빠르고 정확해서, 밀레니얼세대는항상 방문하던 곳이라 익숙해서 선호한다는 대답이 제일 많았거든요.

이쯤 되면 Z세대가 배송에 진심인 이유가 궁금해지는데요. 작년 하반기 MZ세대의 O2O 서비스 이용률이 가장 많이 상승한 서비스가 바로 빠른 배송입니다. 오늘 아침에 시킨 상품이 당일 저녁에 도착하는 것은 물론, 직접 배송 날짜와 받을 시간까지 선택할 수 있으니 얼마나 편해요. Z세대가 원하는 배송 서비스에 대해서는 여기 참고해 주세요!

👉 Z세대는 쿠팡, 밀레니얼은 네이버
MZ세대에게 가장 선호하는 종합 온라인 쇼핑몰을 물어봤더니 쿠팡과 네이버쇼핑이 전체의 61.3%를 차지했다는 사실! 하지만 좋아하는 이유는 명확하게 갈리는 게 더 신기합니다. 쿠팡은 빠르고 정확한 배송 때문에, 네이버쇼핑은 검색이나 결제 등이 편리해서 사용한대요.

이런 선호도는 쇼핑몰 유료 멤버십에서도 이어집니다. MZ세대가 가입한 쇼핑몰 유료 멤버십 1위는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2위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인데요. 쿠팡은 Z세대, 네이버플러스는 밀레니얼 세대의 가입률이 더 높다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정리하면, 종합 온라인 쇼핑몰 이용 시 Z세대로 갈수록 배송 관련 혜택을, 밀레니얼로 갈수록 포인트나 할인 같은 실질적인 할인 혜택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최근 Z세대가 소비 시장의 새로운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커지고 있어요. 롯데백화점에서는 1987년생까지만 가입할 수 있는 MZ세대 전용 유료 멤버십을 오픈하기도 했죠.

오늘 알려 드린 세대 별 인사이트를 잘 활용한다면 독자 분들의 브랜드도 Z세대를 사로잡는 대표 주자로 거듭날 수 있을 거예요. 대학내일 뉴스레터도 부지런히 Z세대의 마음을 공략할 수 있는 트렌드를 찾아 드리겠습니다.



2019 COPYRIGHT (C)UNIVTOMORROW. ALL RIGHTS RESERVED.
대학내일 서울시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31(도화동) 마스터즈타워 대학내일
Tel 02-735-3800 / Fax 02-735-0005 / E-mail univ@univ.me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문의하기 보고서 안내 멤버십 안내